과목소개
|
다양한 주제의 책을 다각도의 시선으로 함께 읽고 토론하며, 내 주변과 나 자신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집니다. 더불어, 독서 이후의 사유의 힘을 글쓰기로 풀어봅니다.
|
주차/날짜
|
수 업 내 용
<매 주 한 권 읽기를 목표로 합니다. 책을 읽고 나름의 글쓰기를 권장합니다.
형식은 상관없습니다.>
|
1
|
<그림책으로 시작하는 오리엔테이션>
- 나답게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
『슈퍼거북』 『슈퍼토끼』 / 유설화 / 책읽는곰
|
- 원작 이솝우화 『토끼와 거북』과 비교하기
- 나답게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
- 나의 인생책 소개하기
- ‘나’ 소개하기
|
2
|
<청소년문학>
『아몬드』 / 손원평 / 창비
|
- 감정이란 무엇일까
- 공감한다는 것은 무엇일까
- 행간을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
|
3
|
<한번은 읽어야 할 책>
『소년이 온다』 / 한강 / 창비
|
- 5.18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
- 실화 소설과 어떻게 마주해야 하는가
- 인간의 본질에 대하여 생각해보기
|
4
|
<철학>
『인간이 그리는 무늬』 / 최진석 / 소나무
|
- 인문학이란 무엇인가.
- ‘우리’와 ‘나’의 간극
- 결국은 ‘행복’을 위하여
|
5
|
<고전 읽기>
『프랑켄슈타인』 / 메리 셸리 / 출판사 상관없음
|
- 알지만 잘은 몰랐던 고전 소설
- ‘이름’에 대하여
- 질주하는 삶을 대하는 자세
|
6
|
<에세이>
『쓰기의 말들』 / 은유 / 유유
|
- 읽고 쓰는 것의 생활화를 위하여
- 내가 만난 모든 것들이 쓰기의 재료
|
7
|
<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>
『다라야의 지하 비밀 도서관』 / 델핀 미누이 / 더숲
|
- 시리아 내전 10년, 그곳에 도서관이 있었다.
- 그들은 왜 책을 읽었을까
- 내가 책을 읽는 이유
|
8
|
<시의 힘>
각자 좋아하는 시집을 지참합니다.
<마무리>
|
- 내가 좋아하는 시 낭독하기
- 시를 읽어야 하는 이유
- 내 안의 시 끄집어내기
*그동안의 수업 짚어보기
|